study about/etc

think with google | meet the leaders (Google Korea)

Celine Kang 2022. 8. 10. 16:17
 
 

Meet the Leaders: "3가지만 여쭐게요" - ① Google 코리아 마케팅 신경자 시니어 디렉터

Google의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조직을 이끌고 계신 신경자 님(Senior Director of Marketing, APAC Platforms & Ecosystems, Korea)과의 인터뷰를 통해 마케터들이 가장 궁금해 한 3가지 질문에 대한

www.thinkwithgoogle.com

 

 

 

Q. 최근 주목해야 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위드 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오프라인이 다시 돌아오고 있는데 어떻게 온·오프라인 믹스를 해야 할까요?

 

코로나 이전부터 시작된 주요 디지털 메가 트렌드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계속 가속화, 고도화될 전망

YouTube로 대변되는 디지털 동영상 매체와 숏폼 영상 소비의 성장이나 이커머스 및 라이브 커머스의 증대는 계속

소비자들의 인지와 구매 단계를 넘나드는 구매 여정 또한 더욱 세분화하고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

많은 소비자들이 리뷰를 적극적으로 남기면서 소비자와 인플루언서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중 

 

잠재 고가치 고객을 더 정교하게 타겟팅하거나 고객의 생애 가치를 고려한 수익률(ROAS)를 더 정교하게 추적하고, 마케팅 증분(Incrementality) 분석까지 정교하게 증명하는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중요해짐

 

장기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전체 구매 여정(full funnel)을 고려한 브랜딩 투자 또한 반드시 병행

 

sustainability: 이제는 소비자에게 ‘잘 아는 브랜드' 내지는 ‘효용성 높은 브랜드’로 인지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심리적으로 가까운 브랜드’가 되어야 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목소리를 낼 줄 아는 브랜드’로의 level up 필요 

 

오프라인 경험만이 줄 수 있는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한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 참고 필요 

 

 

 

Q. 적은 리소스를 가지고 마케팅을 어떻게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요?

 

결국 마케팅을 왜 하고자 하는지, 누구를 위해서 이걸 진행하고,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하는지, 이런 것들을 고려해서 목표를 레이저처럼 명확하게 정의하고 조준

코어 유저를 잘 정의하고, 이들에 대한 차별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에서 출발

캠페인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내가 타겟팅하고자 하는 소비자나 진행하고자 하는 방법, 목표 등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를 통한  인사이트

 

실제로 마케팅을 운영해 보고 그 결과를 통해서 점점 더 개선해야 될 점을 찾아가는 테스트 앤 런(Test-and-learn) 방식이 필수적

디지털 마케팅의 최대 장점은 A/B 테스트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 

 

 

Q. 구글코리아 마케팅 조직을 운영하시고 팀을 구성하실 때 어떤 점에 가장 중점을 두시나요? 최근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갖추어야 할 조직과 개인의 역량,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세팅 및 교육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Google의 마케팅 팀을 구성할 때는 마케팅에 대한 전문성도 보지만, 더욱 중요하게 보는 것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타겟 고객군에 대한 깊은 관심과 통찰력 그리고 다양한 팀과의 협업 능력

 참신한 시각으로 해당 제품의 특징과 타겟 고객군의 구매 여정을 분석하고, 마케팅 목표와 접근 방법 자체를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

 

 

 

 

Q. 디지털마케팅이 자동화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Google Ads만 봐도 광고 형식, 입찰 등 많은 것들이 자동화 되고 있는데요. 디지털 마케터로서 설 자리가 없어질까봐 걱정입니다. Google Ads를 사람이 없이 운영할 수 있는 날이 올까요?

마케팅의 효율이나 성과를 가장 효과적으로 거두기 위해서 자동화는 필수 but 어떤 마케팅의 목표와 방향을 향해 자동화를 해야할지에 대한 전략적 결정은 여전히 사람만이 할수 있는 일

 카테고리별, 제품별, 브랜드 상황별 고객 여정의 특징을 분석하고 전략적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디지털 마케터가 종합적 사고력과 판단력으로 의사 결정해야 하는 부분

디지털화와 함께 고객 관련 데이터는 더욱더 많아지고 있지만, 이를 해석하고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나의 타겟 고객이 누구인지, 그들의 숨은 니즈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 또한 사람이 직접 데이터를 들여다보고 결정을 내려야 되는 부분

 

자동화는 결국 사람이 의사결정을 하고 목표로 잡은 것을 달성하도록 돕기 위한 정말 좋은 도구일 뿐이지 사람을 대체할 수는 없을 것으로 판단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ko-kr/future-of-marketing/management-and-culture/meet-the-leaders-3%EA%B0%80%EC%A7%80%EB%A7%8C-%EC%97%AC%EC%AD%90%EA%B2%8C%EC%9A%94-%E2%91%A0-google-%EC%BD%94%EB%A6%AC%EC%95%84-%EB%A7%88%EC%BC%80%ED%8C%85-%EC%8B%A0%EA%B2%BD%EC%9E%90-%EC%8B%9C%EB%8B%88%EC%96%B4-%EB%94%94%EB%A0%89%ED%84%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