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타트업 성장 3단계
- traction단계에서는 PMF를 찾기 위한 최소한의 인원으로 구성
- transition 단계에서는 검증 지표를 3가지 정도 정해, 완성도가 있는 서비스로 개선시키기 위한 프로세스
2. 아이디어가 성공할 수 있을지 검증하는 방법
- 미리 / 빠르게 / 최소한의 비용으로 고객의 반응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
- 유저 서베이
1) 서비스가 없다면 어떨 것 같나요?
2) 해당 서비스를 추천해주고 싶나요?
3) 서비스를 다음번 기능에 참여하고 싶나요?
4)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 중요 지표
1) landgin indicator engagement data (ga, gtm 설치하여 트래킹)
2) retention curve
3) trifecta
3. 린캔버스 작성해보기
1) 문제
- what is current situation
- so what is th ecurrent outcome?
- now what should our desired outcome be?
2) 타깃 유저
① 나의 유저는 누구일까?
② 유저가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
③ 유저에게 가장 중요한 혜택은 무엇일까?
④ 유저에게 니즈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⑤ 고객의 경험은 어떨까?
3) 유저 선정 시 고려사항
- 유저들의 지불 능력
- 이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명확한 이유
- 대기업도 이 서비스에 관심이 있을지
- 고객이 접근하기 쉬운 서비스인지
- 경쟁자를 설정하고, 이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
4) proto persona
- 팀원들 각각 설정하고 이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카테고라이징
- 정해진 퍼소나 카테고리에 따라 행동패턴을 가설로 설정하기
(1) fact: 인구통계학적 정보, 지리학적 정보, 소비 스타일, 라이프스타일
(2) pain point: 불편함을 느낀 부분을 여러가지 list-up하고, 강도&시급성 등으로 metrix를 그려보기
(3) behavior: 유저가 pains르 해결하기 위해 현재 취하고 있는 행동들
(4) goals: pain point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고민해야 할 솔루션
'memor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ther perspective of 'real' love (0) | 2022.11.05 |
---|---|
스타트업 수익모델의 이해 (0) | 2022.10.27 |
10월 2째주 회고 (지속성, 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 다양성을 수용하는 법) (1) | 2022.10.15 |
효과적인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내용 구성 방법 (0) | 2022.10.13 |
5 whys, how to research customers, players and market (0) | 2022.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