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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과정 톺아보기 | 리서치 방향 설계하기

Celine Kang 2022. 10. 19. 22:16

우리가 정의한 (1) 서비스를 사용할 유저와 (2) 유저가 겪는 문제는 사실이 아닌, 가설이다.

우리가 “유저가 겪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 문제"가 사실, 유저가 “진짜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가 생각한 문제가 진짜 문제인지 알아내기 위해 유저 리서치를 진행해야 한다.

 

필요사항 

 

1. 가설 설정하기 

사전에 설정한 1)유저 와 2) 문제를 가설로 변환해야 함 

 

 

2. 리서치 대상자 설정하기 

서비스를 사용할 유저를 리서치 대상자로 설정하되, 조금 더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리서치 대상자를 명확하게 정의할수록, 리서치 진행 방법, 질문과 리쿠르팅 구체화가 가능하다. 

 

3. 리서치 방법 정하기 

 

4. 리쿠르팅 

구체화한 리서치 대상자의 특징을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인 모집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몇 명의 인터뷰이를 모집할지 생각해야 한다. 

 

5. 리서치 질문 설정하기 

 

검증해야 할 가설 > 알고자 하는 부분 > 질문으로 변환 

 

  • “예, 아니오”와 같이 단편적인 답이 나오는 질문은 피한다
  • “좋을 거 같나요?” 같은 가치 판단이 담긴 질문은 피한다.
  • “이런게 있으면 어떨거 같아요?” 같이 가정적 상황, 미래의 상황이 담긴 질문은 피한다.
  • 과거의 상황, 경험에 대한 질문을 한다
  • “왜 그렇게 행동했어요?” “왜 그렇게 생각하세요?” 같은 오픈 된 질문을 한다
인터뷰가 시작되면, 먼저 질문을 하기보다 가벼운 이야기를 던져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터뷰이의 긴장감을 풀어준다.
이후 인터뷰를 진행하는 목적을 소개하고, 질문을 던진다.
인터뷰이가 질문을 응답할 때, 최대한 경청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며 질문지에 대답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