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about/etc

서비스 기획 과정 톺아보기 | 핵심 가치 선정하기

Celine Kang 2022. 10. 19. 22:33

Develope 단계

페르소나와 고객 여정 지도를 설계하면서, 고객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파악했다.

이제 파악한 문제를 기반으로 어떤 서비스를 만들지 구상하는 “Develope”단계에 진입한다.

이 단계에서 서비스의 큰 그림이 될 핵심 가치를 정의한다.

핵심 가치

고객은 지불하는 돈, 시간, 정보보다 서비스가 제공하는 효익이 더 크다고 느낄 때, 서비스를 사용한다.

여기서 “효익"은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를 뜻한다.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과 “가치"는 다르다.

“기능"은 가치를 제공하는 수단이다.

 

예를 들어, 토스나 카카오 페이는 “간편 송금”이란 기능을 제공하며, 유저는 이 기능을 통해 “간편함"이란 가치를 얻는다.

따라서, 서비스의 기능을 구상하기 전에 어떤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할지 생각해야 한다.

 

앞선 페르소나와 고객 여정 지도를 참고해, 고객이 지닌 니즈와 페인포인트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가 제공할 가치를 도출한다.

서로 다른 결의 가치가 나올 수 있기에, 가치 사이에서도 우선 순위를 산정해야 한다.

이때, 가장 높은 우선순위의 가치가 곧 핵심 가치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