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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과정 톺아보기 | IA 그리기, Flow chart 그리기

Celine Kang 2022. 10. 19. 22:41

서비스가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정의했으니, 이제 핵심 가치를 전달할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Deliver” 단계가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 다양한 기획 문서를 제작해서 서비스를 구체화하고, 해당 문서는 디자인팀과 개발팀에게 전달된다. 

 

 

 

IA

IA는 정보 아키텍처(Information Architecture)로, 서비스의 구조를 나타낸다.

IA를 작성하면, 서비스의 전반적인 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페이지 사이의 상하 구조를 명확히 정의할 수 있다.

IA는 디자이너와 개발자 협업에서도 필수적이다.

기획 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디자이너와 개발자도 잘 짜여진 IA를 본다면, 서비스의 전체 구조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IA는 페이지 단위로 설계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 기능이나 컴포넌트 단위까지 설계한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서비스의 구조를 말해본다면, 우선 가장 높은 차원의 페이지로 (1) 친구 (2) 채팅 (3) 뷰 (4) 쇼핑 (5) 설정 페이지가 있다.

해당 페이지는 하단 내비게이션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Flow Chart

Flow Chart(플로우 차트)는 유저가 특정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서 서비스에서 어떤 경로로 움직이는지 보여준다.

플로우 차트를 통해 유저가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할지 파악할 수 있고, 핵심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최적의 동선을 짤 수있다.

플로우 차트는 서비스의 모든 기능과 관련된 경로를 담는 걸 지양해야 한다.

그 대신, 가장 핵심적인 기능과 관련된 경로에 집중해서 플로우 차트를 작성한다.

 

가장 먼저 유저가 서비스를 이용해서 달성하고자 한 목표를 설정한다.

 

 

그리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경로를 거치는지 생각하며 플로우 차트를 작성한다.

플로우 차트 작성 시, 4개의 컴포넌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로그인 플로우 차트를 그려보면 아래와 같다.

 

(1) 유저가 서비스 접속

(2) 로그인 페이지에서 로그인 진행

(3) 서비스에서 입력한 ID가 있는지 확인 후, 만약 있다면 로그인이 완료되고 홈페이지로 이동

(4) 아이디가 없다면, 오류 팝업이 출력되고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

(5)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로그인 페이지로 자동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