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about/etc

스타트업에게 꼭 필요한 On page SEO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Celine Kang 2022. 12. 7. 13:00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 한국어로는 검색어최적화라고 함

전체 소비자의 80퍼센트가 검색시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 검색 결과만을 보고, 오가닉 유저의 전환율은 미디어 광고 소비자의 8배나 높다.

 

0. SEO와 SEM의 차이 

검색엔진최적화 (SEO)와 검색광고 (SEM)는 둘다 키워드 검색을 한 소비자를 기업의 홈페이지로 유도한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하지만, 성과를 만들어내는 시간이라는 측면에서 SEO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 SEM은 비교적 단시간 안에 스케일있는 트래픽을 모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그럼에도 SEO가 SEM과 대비해서 기업들에게 중요시 여겨지는 이유는 SEO는 일정 기간 양질의 콘텐츠를 축적했을 경우 추가적인 비용없이 오직 콘텐츠의 힘만으로 지속적인 상당한 양의 트래픽을 모을 수 있다는 점이다. 

1. ON PAGE SEO와 OFF PAGE SEO 

1) on page SEO

- 사이트 속도 

- 체류시간 

1.타이틀 태그에 키워드 삽입

키워드를 타이틀 태그에 최소한 한 번은 넣습니다. 두 번은 더 좋습니다. 하지만 무리해서 넣은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제목 시작 부분에 넣고 시작하면 더 유리합니다.

2.H1 태그에 키워드 삽입

키워드를 H1 태그에 한 번 넣습니다. 한 페이지 안에 H1 태그 안에 키워드를 넣는 것이 유리합니다. 타이틀 태그와 함께 H1 태그에도 중요 키워드를 넣으십시오.

3.본문 콘텐츠에 3번 이상 키워드 삽입

키워드를 본문 내용에 최소한 세 번 이상 넣습니다. 자연스럽게 중요 키워드가 언급되게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최소한 3번은 언급되어야 하고, 적당한 장소를 찾아 언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번 이상 언급하는 하라고 하는 것은 검색엔진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4.중요 키워드에 볼드(Bold)체로 처리

최소한 한번은 BOLD(굻게)로 처리합니다. 요즘에는 <b>태그를 쓰지 않습니다. 될 수 있으면 <strong>태그로 키워드를 꼭 한 번은 굵게 처리하셔야 합니다.

5.키워드를 이미지 ALT 태그(Image ALT Text)에 삽입

이미지가 본문에 있는 경우 이미지의 ALT 태그에 중요 키워드를 넣습니다. 사진, 이미지일 경우 언제나 ALT 태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글 검색에서 사진, 이미지는 따로 검색 결과도 있으며 종합 검색 결과에 포함되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에 ALT 태그를 작성하고 키워드가 꼭 포함되도록 합니다.

6.키워드가 포함된 고유 URL 주소설정

고유 URL(Universal Resource Locator) 주소에 키워드가 포함되게 합니다. URL은 간단한 도메인 이름과는 다릅니다. 바로 도메인 이름 다음에 붙는 주소를 말합니다. 고유 URL 주소에도 항상 키워드를 설정해 두는 것이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7.메타 태그(Meta Description)에 1회 이상 중요 키워드 활용

메타 태그(Meta Description)에도 키워드를 한 번 정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메타 태그는 웹 페이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자기 소개에서 자신을 소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액션 +  키워드 + 고유가치

 

2) off page SEO

- 타 홈페이지 언급량 (블로그 운영, PR 자료 배포) 

- 점점 신빙성이 떨어지고 있음 

2. SEO의 원리 

- Spider (크롤링) 

- Indexing (색인)

- Sorting (순위 정렬) 

 

웹사이트로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중요 키워드를 선정하고, 선정된 키워를 이용하여 콘텐츠 세부내용을 검색엔진의 가이드에 맞추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면 검색엔진 노출이 수월하게 진행된다. 

 

그래도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정확히 담을 수 있는 웹사이트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답입니다. 아무리 좋은 워드 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현란한 SEO 기법으로 작업을 한다고 하여도 찾아온 사용자/고객에 유익한 정보와 솔루션을 제시해 줄 수 없고,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요구하는 게 없으며, 사용자가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고 떠난다면 그 어떤 훌륭한 도구도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가치 있는 내용과 고객의 Needs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담았다면 공들여 만든 웹사이트가 목적을 달성하고 빛을 보게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에 중요 키워드에 검색엔진최적화(SEO) 방법, on-page seo 포스트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3. 검색엔진의 차이점 

 

1) 구글 - seo 고도화 + 자체 페이지 내에 최적화 콘텐츠 쌓기

2) 네이버 - 네이버 블로그, 카페, 스마트스토어 등 자체 플랫폼 이용 (근래에는 구글의 로직 따라가는 중) 

- 서치 콘솔에 따라 같은 내용이 있으면 안됨 (스캠으로 판단할 수 있음) 

- solution: 블로그 하위 도메인 운영 

 

4. 현재 상태 진단하기 

 

구글: site.https://도메인 검색하기 

핵심 키워드 검색 후 어디에 노출되었는지 확인하기 

 

SEO Meta 1 click 를 통해 현재 상황 진단이 필요 

 

5. 롱테일 키워드 뽑아내기 

가치있는 키워드는 대게 제품을 대표하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라고 착각하지만 이는 고객의 구매 여정을 고려하지 않은 것

검색량과 사용자의 구매 의도는 반비례함 

핵심 단어 / 고려단어 / 구매단어 /로열티를 높일 수 있는 브랜드 단어 

6. 유의사항 

✓ SEO 최적화를 통해 상단 노출을 보장할 수 없음

✓ 노코드툴로 만든 서비스는 사이트 속도 최적화가 어렵기에 경쟁에서 밀릴 수 있음

✓ 그러나 기본적인 SEO 가 잘 되어 있으면 좋은 콘텐츠를 쌓는 방법으로 상단 노출 가능

✓ 단, 이커머스처럼 사이즈가 큰 사이트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