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혁신적인, 유일의, 가장 빠른, 훌륭한…같은 표현은 지양
- 고객들의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효용을 한 마디로 전달
- '~ 를 통해 ~를 해결합니다' 라고 명확히 전달
ex) 혁신적인 팀빌딩 게임 시스템 제공 => '경영 시뮬레이션 전략훈련'으로 팀내 생산성 개선
1. 우리의 정체성은 명사보다 '행위'로 설명
- 멋지고 화려한 수식어 빼고,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 기업인지 정확히 알린다
- 합성 명사의 조합으로 이루어지게 하기보다, '동사' 자체로 설명이 되도록
- 비슷한 서비스를 언급하고, 우리만의 차별점을 더불어 설명한다
ex) 환경을 생각하며 모든 일을 하는 선한 영향력의 커넥터 => 기업들의 친환경 프로젝트를 기획, 운영하는 기획사
2. how to pagenation 작업
절대로 ppt 먼저 열지 말고 스프레트 시트에 작성
A열: 페이지 넘버
B열: 목차
C열: 장표 당 한 마디씩 작성 (모든 문장의 흐름이 끊기지 않게)
D열: 들어가야 할 자료
- 합쳐진 문단에 논리가 명확한 지 확인
- 논리 관계 전체적인 구성의 일관성과, 문장과 문장(페이지+페이지)간의인과관계로 파악
- 어떤 페이지를 펼쳐도 앞/뒤 페이지를 포함해 3페이지의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함
- 20page가 있다면 앞 10page는 business 얘기, 뒤의 10page는 finance 얘기 (수익모델, 매출, 비용)
=> 육성과 피드백을 통해 스토리라인을 확인해야 한다 (비관계자에게 들려주면 good)
=> 하루 뒤에 다시 스토리라인을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
3. 문제점 - 가설 - 액션 flot으로 구성
당신의니즈를서두에: 당신의문제가 이것이고, 우린 그것을해결 할 수 있다. 우리의성과를서두에: 우리의성과는 이러하다. 우리의 공신력을 믿어봐라. 권유와책임의식을강조: 일반적으로 이런 통념이있다. 우리는 이것을 혁신하려고한다. 당신도 함께하자. 현상에문제의식을투영: 이 질문을 던져보겠다. 이것은 문제가 아닌가? 이것을 해결해보자. 가치에이미지를투영: 이 제품을 아직도 쓰지 않는다면당신은 뒤쳐지고있는 것이다. |
4. 시장 규모
- 리텐션*단가*고객수를 통해 우리 서비스의 SOM 계산
- TAM-SAM-SOM은 대부분 B2B에서 많이 사용
5. WHY NOW, WHY US?
- A 경쟁사가 못하는 것을 우리는 ~한 방법으로 실현해 낼 수 있음
- B 경쟁사가 집중하고 있는 곳이 아닌 N 카테고리를 먼저 선점할 것이다
- 기술적인 부분을 너무 강조하면 안됨 (사업가는 기술가가 아니다)
6. business chapter의 핵심:
우리가 검증 해본 것과 결과, 앞으로의 방향 (그것에 대한 evidence가 충분해야 함)
7. 피칭시간은보통 5~10분.
Deck의분량은 보통 10~20페이지 미만.
각 슬라이드 당 평균 15~30초안에 마무리
8.1 page 1 message 앞으로 계속 치고 나가야 함
‘다음은, 다음으로, 다음 보시겠습니다.’ 라고 말하지 않아야 한다.
처음에, 그래서, 왜냐하면, 때문에, 그런데, 결론적으로등 접속사를 사용한다
9. BM과 수익모델의 차이
BM: 플라이휠 형식으로
수익모델: 고객에게 어느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이것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얼마만큼의 비용이 필요한지
10. 마일스톤의 기간 개수당 예상 매출, 예상 비용, 손익합 계산 1:1 대응해서 작성해야 함
11. 일관성의 중요성
State message을 강조, page 목차는 7포인트
메시지 1 + evidence 2 가 정석
12. 장표의 디자인적 구성
배경은 단순하게. 그리고 발표 순서에 맞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구성
컬러는 1~2개 톤으로만 통일
발표자가 말로 풀어낼 부분과 장표만 보고도 이해되는 부분으로 나눠서
페이지마다 어떤 어조와 텐션으로 말할 지에 따라 디자인의 임팩트도 달라진다
가급적 애니메이션은 사용하지 않는다 변수가 많아지는 건 좋지 않기 떄문
13. 팀 소개
실제 학력보다 달성하고 싶은 마일스톤과 팀원의 그동안의 과업과 역량이 align이 되어있는지
14. 명확한 단어와 문구를 사용
- 정확한 동작이 보이는 동작서술어를 사용
- 서술어를통해서 화자의 동작이 완성되는데 추상적인서술어는 독자가 머릿속에그림을 그리기 어렵다
- 형용사도2개 이상 붙이지 않는다. 합성명사도되도록 지양
- 주어가 명확해야 함 (우리는, ooo사는)
- ~의 문제점을 해결한다 의 경우, 목적어의 주어를 생략하는 경우가 있음
- 한영국문혼용과 주석은 최대한 자제
- 문장은 7단어 내외로 짧고 간결하게
- 전문용어는 쉽게 풀어서
결론:
우리의 서비스를 한 문장으로 표현해서 거기에서 파생되는 근거가 되는 설명 장표들로 구성되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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