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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유니콘 |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유치 A to Z summary

Celine Kang 2023. 6. 15. 10:47

AC,VC 현황

일반적으로 VC는 투자액 대비 연 수익률 25%를 기대 

우리에게 투자하지 않으면 너가 손해다 라는 마인드로 VC를 대하자 

미국에서의 Exit case 중 90%는 M&A를 통한 엑싯 (일본은 32% 정도) 

IPO 관련 질문에도 자신있게 YES라고 답해야 M&A라도 된다 (?) 

 

 

최근 early stage startup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시리즈 b 이상의 스타트업이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devaluation이 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많은 AC들이 성과보수에 집착을 해야 투자 생태계가 올바르게 돌아가는데 그렇지 않고 정부지원사업 수주나 관리 보수에 focusing하고 있다 

국내 vc가 171군데 있는데 이 중 진정성있게 스타트업을 바라보는 곳은 70여개 정도로 판단 

 

2023년 생존 전략 및 Mindset

2023년 상반기에는 현금흐름을 빠르게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1. 매출 향상 2. 비용절감 3. 대출(기보/신보) 4. 정부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2023년 하반기에는 큰 규모의 투자를 준비하기 

 

투자 유치 이전의 마음가짐 : 투자를 받으면 뭐든 할 수 있다 라기 보다는 자생력을 키워야 함 (투자를 받지 못하더라도 우리가 이렇게 될 때까지 노력해왔다) 

빠른 투자를 집행할 수 있는 엔젤투자자를 지분에 관계없이 유치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음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스타트업 중 1번 라운드를 돌때 지분 희석이 25% 정도 된다 (ipo시 창엊마는 약 14%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는 통계자료도 있음) 

but 한국에서는 적어도 창업자가 35%는 들고 있어야 한다는 합의가 있음 

 

IR 작성 요령 

초반에 강점 (팀, 매출, 기술 등) 장표를 작성하는 것이 trend

 

1. company purpose: 서비스 이미지 + 핵심지표 1~3 

2. problem: 경쟁사가 지금 ~게 하지만 해결하지 못했다 라는 식의 스토리텔링도 좋음 

시장배경 - 문제 - 피해규모 

시장통계 - 문제 1,2,3,

 

3. solution: 세가지 강점 + 서비스 도면

4. why now: 시장이 매년 5% 이상 성장하고 있다면 성장성있다고 판단, 유니콘이 나올 수 있는 시장 (유니콘 기업 valution 1조 , ms가 50%라고 가정했을 때 최소 2조 이상되는 시장) 

5. business model: CAC 계산하고 LTV 계산하여 LTV가 더 크다는 것을 검증 

6. VISION: 시장, 매출 예상, 성장 가능성 

7. fundraising 장표 금액과 함께 

8. 시장: top down이 아닌 bottom up으로 작성할 수 있게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하는 것도 팀의 실행력과 직결됨) 

9. team: 이 팀이 실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슨 일을 했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 (고객 인터뷰) 

product/business 담당자 롤을 정하기 

지금까지 보여준 실행력으로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 핵심지표를 3개 선정하고 이를 개선해나가는 graph를 보여주는 것은 그 팀의 문제해결능력을 잘 볼 수 있음 

ex 매출 가입자 b2b 계약 건수  (netflix의 경우 chrun rate, arr etc) 

 

* 차별화 포인트, 경쟁사 대비 어떤 한 끗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red ocean에서도 투자받을 수 있음 (ex. 우버가 점령한 공유 차량 sector에서 2,3,4위 player들이 모두 투자를 유치한 사실) 

 

*고객들이 볼 만한 브랜디드 콘텐츠 publishing, 기자인터뷰, 데모데이 -> 역으로 연락이 올 수도 

* user journey를 통한 funnel에서 acquisition된 고객들이 이탈하지 않고 잘 관리하고 결제전환시키겠다는  how to 를 보여줘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