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about/etc

브랜딩와이 : how to selffulness branding

Celine Kang 2023. 8. 30. 21:06

How to selffulness branding

 

1. 브랜딩이란 안보이는 가치를 가치롭게 만드는 것 

2. 우리는 하루에 7,000~10,000개의 브랜드를 접한다 (유형의 제품, 서비스, human 브랜드까지 다 더해서) 

 

3.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의 기법에 따르면 '에토스-파토스-로고스'의 순서로 접근해야 한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에토스라고 한다. 

 

첫 번째는 로고스(logos): 글과 논리를 지칭한다. 더 정확하게 하자면 상대방에게 명확한 증거를 제공하기 위한 논리

두 번쨰는 파토스(pathos): 심리상태를 얘기한다. 듣는 사람의 상황이나 심리에 기반해 제안을 해야 한다는 뜻 

세 번째는 에토스(ethos): 설득하는 사람의 고유한 성품, 매력도, 카리스마, 진실성을 의미 

 

우리는 '그 사람의 말이 논리적이고 훌륭해서'라기 보다는 '그 사람이 좋고 훌륭해서' 그 사람의 말에 설득된다는 것이다. 는 인간이 이성적인 존재라기보다는 지극히 감성적이고 충동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보통 정치나 종교와 관련한 논쟁이 이성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이유는 이들은 로고스(논리)의 영역이 아니라 에토스(호삼, 믿음)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4. selling - what / marketing - how / branding - why 

 

5. 브랜딩은 브랜드 호수를 관리하는 것과 비슷 

어떻게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것인가

- 호수의 물이 탁해질 떄(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될 떄) 새로운 물을 부어줘야 함 

- collaboration 제안을 통해 더 큰 물과 만나도록 하기 

 

6. 2023 브랜딩 트렌드 

1) hummaned brand (cyber human, AI)

2) brand action (social, mission) ex. bodyshop, nike

3) creating own verse 

7. value (what)을 가지고 mission(how)을 통해 vision (why)에 다가가기 -- golden circle 

 

8. mantra = branding essence (slogan, one-word)

 

9. 롤 모델을 정해 왜 닮고 싶은지에 대한 고찰을 해보기 (5whys) 

 

10. design thinking (quantity > quality) 

- 브랜드를 생각했을 떄 떠오르는 단어를 나열 

- 단어들을 categorizing함 - 대표단어와 카테고리 단어를 추려 slogan화 

 

11. value를 설정하는 방법

functional (명사) -- emotional(형용사) -- social (동사)  wave를 만들기

 

12. persona를 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용 수입 ! 

이 서비스에 얼마나 지불할 의향이 있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