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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whys, how to research customers, players and market

Celine Kang 2022. 10. 12. 14:33

5 whys 

 

1. 5 whys에 대한 정의

5 whys는 안다고 생각한 문제에 대해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짐으로서 실제로 얼마나 알고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론이다
이 때 준비해야 될 사항은 as-is/to-be 시나리오를 통해 정리된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한 키워드들이다. 

 

2. 문제 정의가 잘못된 예시 

1) NASA의 케이스 

상황 - 우주 진출을 경쟁적으로 추진하던 미국과 소련은 우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필품 개발에도 힘을 쏟음 이중에는 필기구도 있었음 

진행 - 소련은 문제를 무중력 상태에서 우주 실험을 기록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데에 문제를 정의했기 때문에 볼펜을 쓰지 않고 연필을 쓰기로 함, 허나 미국은 무중력 상태에서도 '볼펜'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했기 때문에 120만 달러를 들여 프로젝트를 진행 

 

3. RCA(Root Cause Analysis) 

- 원인 분석 기법 중 대표적인 방법

- 도요타의 자동차 제조 혁신 과정에서 비롯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과 핵심을 구체적으로 파고드는 방법

> 5번의 '왜 이런 일이 일어났나요?'라는 질문을 통해 표면적인 이유가 아닌 진정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해내는 방법

> 문제 해결을 염두에 두고 '왜'라는 질문을 반복합니다

 

4. 5 whys example 

 

5. 해결책을 찾으면서 현실적인 여건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 현실적인 기술로 가능한지, 돈이 너무 들진 않았는지, 문제 해결에 대한 이익보다 해결 시도에 대한 손해가 더 많았는지 등

 

5 whys 이후에 리서치 등을 통해 다수의 케이스에서 적용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 

리서치 

1. 시장조사 - 트렌드 지표나 산업지표, 기업 컨설팅 전략 자료에 대한 스터디 필요 

 

2. 

2. 소비자 조사 - 문제를 겪고 있는 타깃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파악 

 

3. 플레이어 리서치 - 현재 문제를 둘러싼 이해관계자, 주요 플레이어의 현황과 향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