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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 Color Specialist] 난색 계열 컬러의 역사, 마케팅적 의미 (red, orange, yellow, pink, brwon)

Celine Kang 2023. 3. 19. 13:54

난색 계열

 

1. Red

- 태초부터 있었던 색. 스페인어 ‘콜로라도Colorado’는 색.

- 선사 시대 조상들은 빨간색을 불과 피의 색(에너지와 원시 생명력)으로 보았고 오늘날 대부분의 빨간색 상징주의는 과거의 강력한 연관성에서 비롯됨

 

1) 역사 

- 마법적이고 종교적인 색 → 그리스인에게 초인간적 영웅주의를 상징하며 기독교 십자가의 색. 붉은 색은 고대의 보라색만큼 희귀하고 비쌌으며 마법과 힘을 설명 하는 색

- 언어의 역사에 따르면 빨강은 흑백 다음으로 첫 번째 색.(모든 언어에는 흑백 단어가 있으며, 세 번째 색조가 있으면 빨간색)

- 극단의 색, 열정적인 사랑, 유혹, 폭력, 위험, 분노, 모험의 색

2) 글로벌 유사성 

- 세계에서 깃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 중지를 위한 국제적 색

- 빨간색은 인간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노란색에 이어 두 번째로 가장 눈에 잘 띄는 색상. → 소방차 및 경보를 유발하는 정지 표지판을 빨강으로 하는 이유

- 남성 인구의 8%는 적녹색맹이 있어 적색을 전혀 볼 수 없음

3) 국가적 의미 

- 아시아에서 행운의 색이며 특히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색

- 일본에서 빨간 기모노는 행복과 행운을 상징.

- 빨강은 결혼을 위한 길조색으로 인식.

- 인도와 네팔의 신부들은 붉은 사리를 입음.

- 동아시아 주식 시장에서 빨간색은 주가 상승을 나타냄. 

 

4) 마케팅적 의미 

- 빨강은 자율신경계를 흥분시켜, 심장 박동 수와 혈압을 상 승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

- ‘열정적인’,‘섹시함’을 마케팅으로 사용.

- 시간이 빨리 흐르는 착각을 일으키는 색

 

2. Orange

- Yellow 와 Red를 혼합해 만든 2차색. 빨강의 에너지와 노랑의 행복감을 지닌 의미로 해석. → 대담성과 재미를 불러일으킴

- 주황색은 생생하고, 뜨겁고, 건강하며 과일 향이 나고 매력적이지만, 거칠어 질 수 있음

- 스펙트럼의 유일한 색. 자연에서는 선명한 일몰, 야채, 꽃, 생선 및 많은 감귤류의 색

 

1) 주황의 역사 

- 고대 이집트에서 예술가들은 무덤 그림에 Realgar 라 불리는 오렌지색 광물을 사용.

- 프랑스 과학자에 의해 1809년 합성 색소 크롬 오렌지(Chrome Orange)가 발명됨.

- 그리스 로마신화의 풍요와 술의 신 디오니소스가 입은 옷의 색.

 

2) 국가적 의미 

- 가시성이 매우 높아 경고 신호를 보내는 것에 효과적

- 동양 불교에서는 깨달음을 상징하는 색 

- 식용증진: 사상의학에서 노랑은 위를 자극하고, 빨강은 심장을 자극하며, 식욕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주황색 푸드를 추천(예: 오렌지 , 귤, 호박, 감, 파프리카 등)

3) 마케팅적 의미 

- 던킨 도너츠: 1950년에 미국 메사추세츠 주에서 윌리엄 로젠버그가 창립한 브랜드로, 당시 주황색 모자와 반팔셔츠의 유니폼이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데 성공

3. Yellow

- 노랑은 스펙트럼의 모든 색상 중에서 가장 밝고, 다른 어떤 색보다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 색.(명도가 가장 높은 색) 

- 태양의 색으로 인식하지만 실제 태양빛은 무색.

- 자연계에서 노란색은 해바라기와 수선화, 달걀노른자, 레몬, 카나리아 및 꿀벌의 색.

 

1) 노랑의 상징 

- 가장 모순된 색으로 꼽힘.(낙관성 vs 질투심)빨강, 파랑과 함께 1차색이며, 어떤 색보다도 밝고, 태양, 빛, 황금을 상징함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인기가 없는 색

- 인간에게 불안정감을 느끼게 하며, 비겁함, 배신, 이기주의, 광기. 또한 노란색은 주의와 신체적 질병(황달, 말라리아 및 역병)의 색이기도 하기 때문

- 러시아에서 정신 병원에 대한 구어체 표현은 “노란색 집"

 

2) 노랑의 역사 

- 빈센트 반 고흐, 역사적으로 대부분 노랑의 장점은 금색으로 승화 되어버림

- 종교 재판 기간 동안 사망 한 사람들은 반역의 징조로 노란색 옷을 입음

- 노란색 패치는 중세에 유대인을 표시하는 데 사용됨. 유대인 들은 나치 기소 시대에 노란색 "다윗의 별"을 입도록 강요 받음

- ‘성서 역사’에 수록된 삽화에서도 동물의 꼬리를 입 속에 넣는 미치광이가 입은 옷의 색도 노랑 옷으로 표현 됨

3) 마케팅적 의미 

- 패스트푸드 컴퍼니는 많이 사용(맥도날드의 “황금색 아치” 상징은 노랑의 장점을 극대화 한 마케팅)

- 초콜릿 원료의 이름을 딴 카카오는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줄 것이 라는 회사의 모토에 따라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노란색을 적용.

 

4. Pink

- pink는 17세기 무렵에서야 색상을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

- 분홍은 라틴어로 장미를 뜻하며(Rosa) 로잘리Rosalie, 로지타 Rosita 등 전형적인 여자 이름의 기원이 됨. 빨강과 흰색을 섞은 2차색에 해당함

- 기원전 800년에 쓰여진 호메루스의 오디세이아에서 이를 발견. 호메루스는 해가 뜨는 새벽을 “Rosy 하다” 고 표현 

 

1) 분홍의 역사 

- 16세기 들어서는 사람의 얼굴이나 손에 핑크색을 섞는 시도들도 나타남

- 18세기 → 핑크가 본격적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한 시기 (프랑스의 황제 루이 15세의 애인 '마담 드 퐁파도르' 는 특히나 파스텔 톤의 핑크에 매료되어 자신의 의상에 연한 파란색과 핑크색을 사용)

2) 분홍의 오해 

- 20세기 초 프랑스여성복 디자이너 Paul Poiret 가 핑크색 콜렉 션을 선보이며, 고급 여성복을 중심으로 핑크색이 퍼지기 시작

- 이후 패션계에선 'Pink for girls, Blue for boys‘ 라는 인 식이 생겨남

- 당대 산업계의 변혁을 꾀하던 미국의 마케터들은 컬러에 성별 구분을 넣는 것을 기회라 여김

5. Brown

- 갈색 褐色: 褐 은 ‘거친 모직’ 이나 ‘거친 베’를 뜻함.

- 자연과 대지의 이미지로 심리학적으로 어머니를 상징 / 따뜻하면서 중후한 이미지 / 생동감은 없으나 싫증나지 않는 이미지 / 식욕과 미각의 색.

- 일반적으로 풍성한 열매와 충만감, 성숙의 이미지를 전달.

- 갈색의 부정적 상징: 촌스러움, 수수함, 보수적, 늙음, 퇴락한 자연, 배고픔, 가난, 엄격한 교육, 결벽증

1) 색채심리학적 의미

- 침착하고 주위로부터 흔들리지 않는 굳은 이미지를 풍김.

- 감정에 치우침 없이 정신적 중립과 책임감이 강한 이미지를 줌.

- 수용적이며 수동적, 관찰력, 인내력, 지구력을 나타냄.

- 갈색은 행동과 이해가 다소 느린 편이나, 마지막에는 원하는 것을 성취하며, 충동성을 완화하고 책임감을 높이는 색.

- 갈색을 선호하는 사람: 말없이 자신의 책임을 완수하는 반면, 적응능력이 다소 결여되어 있는 성격. 남의 눈에 띄는 것을 싫어하며 비행동적이고 개성이 약함.

- 갈색을 기피하는 사람: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육체를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신체 감각이 강한 편이 아니며 편안함이 거부되었음을 의미함.

 

2) 마케팅적 의미 

- 에스티로더의 갈색병: ‘어드밴스드 나이트→리페어 아이 싱크로나이즈는 컴플랙스’ 라는 본래의 제품명보다도 갈색병 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면서 세계적으로 1분당 3병이 판매되는 초히트 상품이자 베스트셀러.

- 루이비통의 모노그램: 1892년 루이비통은 처음으로 핸드백 을 만들기 시작. 창립자 루이비통은 사망 후, 그의 아들 조르주 비통(Georges Vuitton)은 모조품 방지를 위해 '모노그램 캔버스'(Monogram Canvas)를 개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