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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 Color Specialist] 한색계열 컬러의 역사, 마케팅적 의미 (blue, purple, green, white, black)

Celine Kang 2023. 3. 19. 14:15

한색 계열

 

1. blue

- 파랑은 유럽의 50%이상 좋아하는 색. 2차 대전 이후부터 이 수치는 크게 변하지 않으며, 미국, 한국도 높은 비율로 파랑을 선호함.

- 바다와 하늘, 대기 등 에 대한 자연색이지만 과일과 채소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음.

- 파랑은 멀리 있는 것을 의미하기도 함

 

1) 파랑의 상징

- 파란색은 안정적이고 잠이 오게 하는 색 → 병원의 병실은 대부분 파란색 계열.

- 블루스, 우울한 기분, 멜랑콜리, 노스텔지어라는 단어 연상.

- 만화나 포스터 등에서 어둠은 검정색을 칠하기 보다는 짙은 파랑으로 표현 됨.

-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파란시간(= 퇴근시간)을 뜻함.

- 술집, 알코올 등도 파랑으로 표현.

2) 파랑의 역사 

- 고대 로마인들이 가장 불쾌해 했던 파랑, 9세기에 이르러 온갖 보석으로 교회 짓기를 소망했 던 수도원장의 눈에 아름다운 사파이어가 들어왔고, 파랑은 줄곧 사파이 어와 비교되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관심의 대상이 됨.

- 12세기에 이르자 고위층을 중심으로 파랑이 유행하기 시작. 죽음의 상징 색 → 왕족과 성모의 색

- 고대사회의 검정, 빨강, 하양의 3색 체계가 중세에 이르러 파랑, 초록과 노랑이 합류한 6색 체계로 발전

- 빨강과 파랑의 대립쌍은 13세기 이후에야 확립됨 

 

3) 파랑의 색채심리 

- 파란색은 신뢰와 안정감을 상징. 인간이 시각적으로 받은 영향을 가장 크게 받으므로 파랑은 심장 박동 수를 안정시키고 마음을 편안하게해주는 것으로 나타남

 

- 색채심리 실험: 참가자들은 랜덤으로 두 팀으로 나누어져, 한 팀은 빨간 방, 한 팀은 파란 방에 들어간 후, 자신이 생각할 때 20분 정도 지났다고 생각하면 방 밖으로 나오는 실험.

- 실험결과: 빨간 방에서 나온 실험자들의 평균시간은 16분, 파랑은 24분

 

4) 마케팅적 관점

- 파랑은 신뢰와 믿음의 감정과 연관이 있으므로 금융회사, IBM 등 정보기술(IT) 회사, 항공 업계 등에서 널리 쓰는 CI(Cooperate identity)의 색상

- 미국기업의 70%가 파랑을 로고의 색상으로 사용 중

#안정감, #신뢰, #파워, #스마트, #정직함

2. Green

- 태초부터 녹색은 성장, 재생 및 다산을 의미. 엄밀하게는 이차색이나 심리적으로 1차색에 속함.

- 텔레비전 및 컴퓨터 화면에서 사용되는 RGB 색상 모델에서 빨강 및 파랑과 함께 추가 기본

- 자연에서 가장 큰 녹색 기여자는 식물이 광합성하여 햇빛을 화학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엽록소(chlorophyll).

 

1) 초록의 상징 

- 초록은 환경 운동 및 생태주의의 상징.

- 전설 또는 민화, 영화에서 초록은 용, 요정, 괴물, 마귀 등으로 묘사 됨.

- 녹색은 범아랍색의 색 중 하나로, 이슬람교를 상징.

- 2011년까지 사용하던 리비아 국기는 이슬람의 영향 때문에 초록 한 가지 색만 넣음.

- 전 세계적으로 ‘행운의 상징’인 네잎클로버 역시 초록.

2) 글로벌적 의미 

- “Go”를 뜻하는 신호등은 초록

- 1918년. 미국 뉴욕에서 최초 3색 신호등 설치. 빨강은 주로 시야가 넓고 위험과 관련되어 있고, 녹색은 빨간색으로 착각 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된 색 

- 오늘날 녹색 불빛은 보편적으로 시스템의 전원이 켜져 있음을 알림. 많은 비디오 게임에서 녹색은 건강과 목표를 의미

3) 마케팅적 의미 

- 스타벅스: 1971년 미국 시애틀의 시장 구석에서 문을 연 스타벅 스. 처음에는 원재료상에서 시작해 1981년 하워드 슐츠라는 사업가와 의 만남 후 20년의 세월이 지나 전 세계적 브랜드로 성공

- 파리의 노천카페나 밀라노의 에스프레소바, 남미의 커피농장을 연상케하는 전통적인 이미지에서 탈피.

- 도시의 젊은 음료이미지로 완전히 탈바꿈

- 소비자들에게 녹색 이미지, 환경친화적이라는 이미지와 동시에 세련되고 도시적인 스타벅스만의 이미지를 부여하여 마케팅에 성공

3. Purlple

- 보라는 자연에서 발견하기 힘든 희귀한 색으로 수세기 동안 초자연적인 의미를 전달함. 무지개의 가장 강력한 파장

1) 상징적 의미 

-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이므로 이 두 가지 성격을 모두 포함. (차분한 안정감calm stability + 에너지energy) 두 가지 속성.

- 신학의 색: 교회는 세속적 권력인 보라를 영원과 정의의 색으로

- 카톨릭 교회의 전례에 쓰이면 ‘참회’를 뜻하며 고해성사를 집행할 때 신부가 길게 늘어뜨리는 영대는 보라색.

- 대림절: 속죄와 보속을 상징.

 

2) 보라의 역사 

- 지중해 주변 가시달팽이에서 안료를 개발해 염색약을 만들어, ‘타이리안 퍼플’라 부름

- 특유의 색감으로 사랑받았으나, 당시 직물1제곱미터를 타이리안 퍼플로 염색하기 위해서는 2만여 개의 조개가 필요

- 왕과 제사장 등 특정 상위계층만이 누릴 수 있는 색.

- 19세기, 영국 화학자 윌리엄 펄킨은 합성 약물을 만드는 중 보라 색상의 염색물질을 발견

3) 마케팅적 의미 

- 온라인 푸드 이커머스 브랜드, 마켓 컬리, 유기농 식재료, 샛별 배송 등 자칫 뻔한 ‘그린’ 컬러를 선택할 수도 있었겠으나, 퀄리티있는 식재료를 제공한다는 브랜드 비전을 신비로움과 고귀함의 상징인 퍼플로 브랜드 컬러로 결정하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침

4. White

- 과거에는 흰색으로 불렸으나 2003년 색 표준이름을 하양(하얀색)으로 바꾼 이후 하양이 표준어

- 아무것도 없다는 이미지를 주는 색으로 항복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하며, 청순과 성스러움의 상징으로 대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짐

 

1) 상징적 의미 

- 순수, 천진함, 완전함, 완성을 의미

- 심리학적으로 빈 캔버스를 떠올리게 하여‘새로운 시작’을 연상케 함.

- 하양은 어떤 감각을 자극하지 않으나, 마음에 상상하는 무언가를 새로이 창 조하는 방법의 문을 열어 줌

- 바로크시대 작품에서 천사는 하양으로 표현되며, 청순과 성스러움의 상징.

- 고대 로마와 중세 프랑스에서 흰색은 죽음을 애도하는 색.

- 우리나라에서 하양은 백의민족을 나타내는 상직적인 색

2) 웨딩드레스의 역사 

- 중세시대: 정형화된 웨딩드레스의 형식 없이 화려한 자수를 놓거나, 자신이 가진 가장 좋은 옷 또는 붉은색 드레스 사용

- 16세기: 유럽의 왕실결혼식에서 신부의 순결성, 처녀성을 강조하면서 흰색의 드레스를 입기 시작

 

3) 색채 언어 

- 활쏘기 등에 사용되던 Hit the White: 정곡을 찌른다, 과녁의 중심이 흰색인 것에서 비롯된 말

- A White Lie: 악의가 없는 가벼운 거짓말을 뜻함.

- ‘흰떡에도 고물이 든다’ 속담: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그냥 되는 일은 없다는 의미

- ‘A Great White Hope’: 1970년대 미국의 흑인 권투 챔피언의 기세를좀 꺾어 주었으면 하는 백인들의 희망을 담아 상대편 선수에게 부여되었으며, 지금도 성공할 것이라 기대되는 어떤 일이나 사람을 지칭하는 데 사용 

 

5. Black

- 검정은 죽음을 상징하며, 강하고 세련된 색.

- 긍정적인 의미로는 고급스러움, 깊은, 차분한, 엄숙한, 금욕적, 절제, 위엄의 이미지.

- 부정적인 의미로는 악, 침묵, 공포, 적막한, 고독한, 음산한, 불길한, 딱딱한 등의 이미지.

 

1) 상징적 의미 

- 슬픔의 상징. 검정은 의복에서는 시각적으로 슬리밍하는 색상이며 다른 어두운 색상과 마찬가지로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검은 색으로 방을 축소시켜 보이게 함.

- 검정은 눈에 띄지 않는 느낌을 주고,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잠재력과 가능성을 높이거나, 공허함, 우울함에 대한 느낌을 만들어냄으로써 마음과 몸에 영향을 줌.

- 검정은 청소년과 청소년의 폭동의 감정과 행동을 나타냄.

- 흰색의 반대편인 영화, 서적, 인쇄 매체 및 TV는 일반적으로 흰색의 착한 사람과 검은 색의 나쁜 사람으로 묘사하기도 함.

 

2) 동물의 검정: 생명의 색 

- 윤기가 흐르는 짙은 검은색 털은 짝짓기 에서 유리한 환경을 제공. 지빠귀, 멧닭, 검둥오리 등을 연구 한 뒤 찰스 다윈은 검은색이 ‘성적으로 선택된 특질’이라고 결론 내림

3) 마케팅적 의미 

- 넘볼 수 없는 권위를 상징한 샤넬 블랙(Chanel Black). 샤넬의 창립자인 코코샤넬은 당시 꽉 조이는 코르셋과 복잡한 컬러가 여성들의 활동성과 기능성을 저해한다는 문제의식 하에 심플하면서도 절제된 라인과 블랙 컬러로 패션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킴.

- 의류에서 시작해 액세서리, 소품, 화장품까지 영역 확장. 샤넬은 자칫 ‘두려움’을 상징하는 블랙을 ‘유행을 타지 않는 모던한 세련됨’으로 승화함으로써 블랙을 최상의 등급으로 승격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