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about/brand

현대 x 넥슨 PLCC |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모호한 간극

Celine Kang 2022. 7. 5. 20:59

 

넥슨 현대카드 PLCC 출시 

PLCC의 최강자 현대카드와 우리나라 게임 시장의 선두주자 넥슨이 만났다. 

 

PLCC는 카드사와 기업이 일대 일 협업을 하고 해당 브랜드 디자인과 특화된 혜택, 서비스를 담은 상품을 말한다.

이들은 카드 신청 및 발급 과정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도입해 미션을 수행하면 보너스를 제공하는 마케팅도 시도한다.

 

넥슨은 PLCC에서 얻어진 게임 유저들의 게임 밖 소비와 취향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카드는 게임이라는 가상 세계에서 분석된 유저의 활동과 라이프스타일을 활용해 고객의 혜택을 높이는 데에 집중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양사는 데이터 인텔리전스에 대한 공통의 이해를 바탕으로 넥슨 유저들에게 더 신나는 게임 라이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기 위한 일환으로 보여진다. 

게임은 최근 세계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 공간 가운데 하나로 앞으로의 협업에 대한 기대가 크다. 특히 현대카드 PLCC 파트너사들의 동맹인 '도메인 갤럭시(Domain Galaxy)' 내에서 넥슨이 다른 파트너사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해 이 데이터 생태계가 더 활성화될 수 있는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 

 

주목할 만한 혜택 

<넥슨 현대카드>는 두 회사가 개발한 리워드 시스템 ‘넥슨 현대카드 포인트’에 기반한 혜택을 제공한다. 

적립한 포인트는 넥슨 홈페이지 내 회원 전용상점인 ‘넥슨 현대카드샵’에서 게임 쿠폰을 구매하거나 넥슨 캐시로 전환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기존의 PLCC 카드처럼 포인트 적립이나 청구형 혜택이 아닌 실제 세상에서의 구매로 인한 혜택을 가상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재밌다

 

이들이 PLCC에 집중하는 이유는? 

이같이 카드사들이 PLCC 힘을 쏟고 있는 것은 비용 절감과 고객 확보 차원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PLCC는 제휴사와 비용, 수익을 분담하기에 카드사 입장에선 초기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 다양한 신규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PLCC를 둘러싼 카드사의 경쟁이 심화하면서 각종 부작용도 점차 나타나고 있다. 자칫 발급 초기에 실속만 차리고 사용하지 않는 ‘체리피커’가 늘어났고 그로인한 휴면카드(1년 넘게 결제 이력이 없는 카드)도 급증했다. 실제로 올 2분기 전체 휴면신용카드는 12067000장으로 1년 전보다 1387000장 늘었다.

 

PLCC는 제휴 카드와 달리 기본 혜택이 없다. 결제일 청구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등 일반적인 기본 혜택을 누릴 수 없다는 것이다. 신용카드 사용에 따라 적립된 카드 포인트가 계좌 입금, 카드 이용대금 결제 등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소비자에 따라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

 

현대카드의 PLCC 캠페인 Strategy 

현대카드가 PLCC를 확대하는 것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현대카드가 PLCC 상품을 선보인 곳 대부분이 업계 상위권 업체다.

해당 업체들의 경우 고객 정보 및 데이터 트래픽이 상당한 곳으로 카드사 입장에서는 결제 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활용 상품 및 서비스 등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도 카드사 혜택을 통해 마케팅과 소비를 유도할 수 있다.

일례로 스타벅스 회원이 선호하는 결제 패턴이나 소비 성향을 스타벅스로부터, 배달의 민족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결제 시간이나 선호하는 배달 음식, 무신사를 선호하는 MZ세대 관련 정보 등을 각각 업체로부터 받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현대카드 PLCC의 장점은 단순 제휴가 아닌 현대카드를 중심으로 도메인 갤럭시라는 데이터 동맹이 구축된다는 점이다. 각 파트너사와 현대카드간 일대 일이 아닌 현대카드를 중심에 놓고 각 PLCC 기업들간 협업은 물론 교차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현대카드가 확보한 데이터를 파트너까지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현대카드의 PLCC 상품 중 가장 성공적인 모델은 이베이코리아와 2018년 6월 선보인 '스마일카드'다. 현대카드에 따르면 스마일카드 발급자는 100만명을 상회한다. 특정 PLCC 상품이 100만명 이상 발급한 것은 이례적이다.

 

 

 

참고 

https://card.nexon.com/

 

일상이 게임력이 되는 넥슨 현대카드

쓰던대로 쓰고 최대 3% 적립, 최대 1만 넥슨 현대카드 포인트 적립

card.nex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