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ories

린 캔버스 작성방법(1)

Celine Kang 2022. 10. 17. 16:30

1. 스타트업 성장 3단계 

- traction단계에서는 PMF를 찾기 위한 최소한의 인원으로 구성 

- transition 단계에서는 검증 지표를 3가지 정도 정해, 완성도가 있는 서비스로 개선시키기 위한 프로세스 

2. 아이디어가 성공할 수 있을지 검증하는 방법 

- 미리 / 빠르게 / 최소한의 비용으로 고객의 반응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 

- 유저 서베이 

1) 서비스가 없다면 어떨 것 같나요? 

2) 해당 서비스를 추천해주고 싶나요? 

3) 서비스를 다음번 기능에 참여하고 싶나요? 

4)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 중요 지표 

1) landgin indicator engagement data (ga, gtm 설치하여 트래킹) 

2) retention curve 

3)  trifecta 

 

 

3. 린캔버스 작성해보기 

1) 문제

- what is current situation

- so what is th ecurrent outcome?

- now what should our desired outcome be? 

 

2) 타깃 유저 

① 나의 유저는 누구일까?

② 유저가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

③ 유저에게 가장 중요한 혜택은 무엇일까?

④ 유저에게 니즈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⑤ 고객의 경험은 어떨까?

 

3) 유저 선정 시 고려사항 

- 유저들의 지불 능력

- 이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명확한 이유

- 대기업도 이 서비스에 관심이 있을지 

- 고객이 접근하기 쉬운 서비스인지 

- 경쟁자를 설정하고, 이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 

 

4) proto persona

- 팀원들 각각 설정하고 이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카테고라이징 

- 정해진 퍼소나 카테고리에 따라 행동패턴을 가설로 설정하기 

 

(1) fact: 인구통계학적 정보, 지리학적 정보, 소비 스타일, 라이프스타일

(2) pain point: 불편함을 느낀 부분을 여러가지 list-up하고, 강도&시급성 등으로 metrix를 그려보기

(3) behavior: 유저가 pains르 해결하기 위해 현재 취하고 있는 행동들

(4) goals: pain point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고민해야 할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