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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book 요약] 사업아이디어 평가하기

Celine Kang 2022. 10. 26.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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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accessment) 

어떠한 크기의 문제인가? 

- 내가 풀고자 하는 문제가 어떠한 사람들의 문제인건지 진단이 필요함 

- 시점에 맞게 시장에 대한 냉철한 진단이 필요

- 문제의 범위가 수백만, 수천만 단위 이상의 사람들이 느낄만한 문제점이어야 함 

- 문제의 심각성: 문제를 해결해주기만 하면 수와 방법을 가리지 않고 쓰려고 할 정도의 문제인가 

- 문제의 확장성: 매년 20% 이상의 성장 가능성을 보이는가 

- 문제의 빈도 

- 돈이 되는 문제인가

 

2. 경쟁우위 

1) 여러 경쟁요소

- 가격경쟁력: 소싱 능력이 있거나 비용구조가 낮음

>>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는지, 리스크 관리가 필요 

- 마케팅적 우위: 돈을 쓰지 않고도 고객을 대규모로 유치해올 수 있는가 

- 인적 자원 우위: 해당 비즈니스를 하기 위한 어벤저스급 멤버인가?

- 진입 장벽: 경쟁사의 진입을 막을 수 있는 높은 진입장벽이 있는가? 

 

2) product 우위 

- 프로덕트 우위: 유저가 이 프로덕트를 더 잘 사용할 수 있는가 (최상의 유저경험, 유저경험 개선을 위한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수집을 통해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cycle 셋업이 필요 (virtuous cycle) 

>> 어떻게 하면 실행을 잘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조직문화를 만들 수 있을까? 

 

 

3. scalability 

- 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의 종속 요소 

- Timing !! : 외적 요인을 나에게 끌어당기고, 정부의 규제 또한 말랑해질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 문제의 개수: 우리가 프로덕트 이외에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얼마나 되는지 

ex) 제휴처 늘리기, 고객 educate, 정부 규제 etc

- 규모의 경제: 동일한 output을 생산하기 위해 똑같은 input이 들어가는 구조인가? 규모가 커지면서 경제성이 더욱 좋아지는 산업인가? 

- network effect: 특정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가 n명 추가됨에 따라, 기존 유저들의 효용이 올라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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