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PI (Key performence index)의 중요성
1)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 guide의 역할 : 전략 설정, 선택과 집중, 자원배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2) 회사의 지속적인 performance를 측정할 수 있는 성적표 역할: 우리가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하고 있는지
2. 선행지표와 후행지표의 구분
- 선행지표: actionable한 하위 지표 (ex. 웹사이트 전환율, 고객의 basket size 등)
- 후행지표: 최종적으로 목표하는 결과지표 (ex. 매출, 영업이익)
>> 두 가지를 구분해야 함, 선행지표가 더 중요!
3. KPI 설정
1) 어떤 지표를 KPI로 삼아야 하는가?
- 이 지표를 개선했을 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Impact가 큰가?
- 이 지표를 개선하려 했을 때의 난이도
>> impact가 높고 난이도가 낮은 것부터 KPI로 삼자
2) 이 지표를 얼마나 높게 설정할 것인가?
- 높을수록 무조건 좋지는 않다, 그렇게 높지 않은 KPI를 설정해서 동기부여를 시키는 것도 중요
ex. IBM
VS
- google, 불편할 정도로 높은 KPI를 설정해 달성하도록 drive함
>> 측정 가능하고 언제까지 달성해야 하는지 명확한 KPI가 좋은 KPI
4. KPI 관리/소통
1) 팀원들에게 actionable한 guide가 될 수 있는가: 회사 전체가 아닌 팀, 개인별로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히 정ㅎ기
2) 한개의 목표를 향해 align이 되어 있는가: 팀원의 동기부여, 실제 팀의 목표 달성 여부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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