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유저 확보의 중요성
-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면 PMF가 맞지 않은지 객관적으로 검증해야 함
- 돈을 최대한 쓰지 않고 효율적으로 모객을 하는 것이 중요
- Hustling attitude
- 효율성과 ROI보다는, 절대적인 결과를 만드는 것이 중요
방법 1. VIRALITY를 만든다
- 유저가 자신이 직접 만든 콘텐츠나 자기가 후원하는 프로젝트를 자발적으로 퍼나르는 구조
ex) youtube, wadiz
- 공유하고 싶은 욕구를 건들어야 함
방법 2. micro niche
- 분할정복한다는 마인드
- 처음부터 전국의 모든 타깃을 움직이려 하지 않고 니치한 시장부터 공략
ex) facebook, blind, naver
- relevant한 조직들을 잘게 나누어 조각 단위로 데려오는 전략이 필요
방법 3. 다른 플랫폼에서 데려오기
ex) aribnb craigslist
- 매물정보를 올려 대량의 유저를 데리고 옴
- 우리만의 잠재 고객들이 머물만한 localing을 하고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들이 노출되도록 게시물을 업로드해야 함
방법 4. community
- cafe, page, 등을 운영
- 타깃 유저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반응을 학섭
방법 5. 콘텐츠의 생산자를 이용
- 레진코믹스: 작가의 팬덤을 우리 플랫폼에서 사용하게 해야 함
- 생산자들의 자체보유 유저들을 이전시킬 수 있는 이유와 명분을 마련해줘야 하는 것이 필수적
방법 6. SEO를 활용
- 특정한 검색결과 점령, 키워드 유입
- 네이버보다는 구글이 SEO를 하기가 수월, 최근 구글 국내 검색 점유율이 많이 높아진 상태
방법 7. 오프라인에서 직접 대면
- 굉장히 Seed user를 확보하기 좋은 방법, 마중물 역할
- 서비스를 보다 생생하게 잘 소개할 수 있지만, dynamic한 유입은 이끌어내기가 힘듦
- 그들의 피드백을 온전히 신뢰할 수는 없음
ex) 블라인드 - 미국에서 아마존에 다니는 한국인을 직접 만나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피드백을 받음
방법 8 ASO를 활용
- SEO의 앱 스토어 버전 (2019년 기준 사용잦 중 68%는 최근 다운로드한 앱을 앱스토어에서 찾음)
- screen shot, video, description 등을 적절히 활용해야 함
- review 관리가 핵심적(어떤 시점에서 평점을 수집해야 할지)
방법 9. PR
- B2B 서비스의 경우 신뢰도 확보에 효율적
- 기자들이 관심 가지고 흥행이 될 만한 콘텐츠를 확보해야 함
-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함 (보통 인지 제고의 목적이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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