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about/non-alcoholic

논알코올(non-alcohol)과 비알코올(alcohol-free)의 차이를 아시나요

Celine Kang 2023. 4. 21. 09:26

“무알코올? 비알코올? 그냥 똑같이 알코올이 없다는 거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무알코올과 비알코올의 알코올 함량은 엄연히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우선!

주세법상 주류란 알코올 1도 이상의 음료를 뜻합니다.
비알코올이든 무알코올이든 둘 다 주류는 아니며 현행법상 탄산음료나 기타음료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비알코올과 무알코올은 0.0%와 0.00%라는 표기의 차이로 사실 의미가 다릅니다. 

즉, 무알코올 음료는 알코올이 전혀(0.00%) 함유가 되어 있지 않은 제품에 표시되며, 

비알코올 음료는 알코올이 1% 미만 포함된 것입니다. 

 

따라서 0.0% 라고 표기가 되어 있는 비알코올 음료는 사실 알코올이 0.01~0.09%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실을 잘 모르는 소비자들은 두가지 음료 모두 알코올을 함유하지 않고 있다고 착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무알코올 제품을 원하신다면 꼼꼼하게 알코올이 전혀 없는 것인지 따져 보셔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아예 없으면 무알코올(0%), 소량이라도(1%미만) 함유되어 있다면 비알코올 입니다.

 

 

그럼 ‘비알코올’이 아닌 ‘무알코올’엔 알코올이 전혀 없는데 왜 ‘알코올 1% 미만 함유’라고 써 있는 경우는 왜 인가요?

 

제품 정보 고시에 적혀 있는 “알코올 1% 미만 함유” 표기는 무알코올이라도 성인용 음료로 분류되기 때문에 표시가 의무로 되어 있습니다. “무알콜”의 경우 이 문구가 있다고 해서 술이 들어있다는 말은 아니니 걱정 마세요! 

청소년 지도 또는 모방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랍니다. 

즉, 무알코올, 비알코올 음료 모두 법적으로 주류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미성년자인 청소년은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과자, 음료 등 어린이 기호식품은 담배 또는 술병의 형태로 포장을 할 수 없도록 금지 규정되어 있습니다.

 

 

식품의약안전처 보도자료 중에 무알코올, 비알코올 음료에는 “성인이 먹는 식품”임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술에 대한 호기심으로 구매하는 일이 없도록 지도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류가 아니더라도 주류를 연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미성년자에게는 판매를 하고 있지 않다는 점 꼭 확인하세요!

 

과연 무알코올 비알코올 음료 마시고 운전을 해도 될까요?

 

국내에서는 [도로교통법] 제44조 제4항에 “제1항에 따라 운전이 금지되는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운전자의 혈중알코올농도가 0.03퍼센트 이상인 경우로 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행법상 혈중 알코올 농도는 0.03%로 이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라면 음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범위를 초과하지 않는 선이라면 무알코올, 비알코올 음료를 마셔도 사실상 음주로 처벌받지는 않겠죠 

하지만 개인의 체질이나 섭취량에 따라 측정에 반응할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무알코올 음료로 알려진 경우에도 알코올을 소량 포함한 음료인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계속 하여 마시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취하게 되겠죠? 

그래서 무알코올 비알코올 음료를 마신 경우에는 되도록 운전을 삼가 하는 편이 좋겠으며 택시나 대리운전을 이용하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음주한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될 경우 판단능력과 운동능력이 떨어져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그 경우 교통사고 가능성이 높아 한 잔의 술이라도 마셨을 때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절대!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괜찮겠지’ 하는 순간 되돌릴 수 없는 일이 일어날 지 모르니까요.

로호클라는 여러분들의 건강과 안전을 응원합니다!

 

 

 

 

그렇다면 임산부는 마셔도 괜찮을까요?

 

임신 중에는 뱃속의 아이로 인해 이것저것 조심해야 하는 일들이 많은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알코올 섭취입니다.

그래서 술을 즐길 수는 없지만, 예전의 무드를 느끼기 위해 무/비알코올 음료를 찾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실 임산부도 완전 0.00%인 무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위 내용처럼 다만 우리나라 주류법상 알코올 함량 1% 미만이면 비알코올 음료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표기만 보고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성분표시를 정확하게 확인하여 알코올 함량이 0.00%(완전 무알코올)가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임산부의 알코올 섭취와 관련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고 하니 임산부 개개인이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무알코올과 비알코올에 대한 대표적인 궁금증들을 확인 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이제 어느 정도 궁금증이 해결됐나요? 더 궁금하시거나 다른 문의가 있으시면 언제든 로호클라를 찾아주세요!

로호클라는 항상 여러분의 건강한 음주 문화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https://lohocla.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