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about/brand

힌지(hinge) | 삭제되도록 만든 데이팅 앱

Celine Kang 2023. 7. 27. 12:54

0 .연혁 및 성과 

2022년 매출은 2억8400만 달러(3660억원).

2021년(1억9700만 달러·약 2539억원) 대비 41% 성장 

미국 데이팅 앱 시장 점유율 3위(19%), 틴더와 버블 다음 

2019~2022년 동안 범블의 월간 사용자 수가 96% 늘 때, 힌지는 344% 성장 

1. 브랜드 포지셔닝 

안티 틴더 (anti-tinder) 

가벼운 만남에 지친 사람들에게, 진지한 연애 상대를 제안 

 

틴더는 스와이프를 통해 프로필 카드를 넘기는 것으로 연애상대를 고르지만, 

힌지는 앱 가입 후 약 20가지의 질문에 답을 해야 함 

더불어 '나에 대한 퀴즈'도 만들어야 함 

2. 가장 섬세한 데이팅 앱 

외모보다는 취향, 관심사, 가치관에 대해 집중하게 만듦 

틴더는 스와이프해 탈락시킨 사람을 다시 보려면 유료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지만 힌지는 무료로 열람이 가능 

모든지 틴더와 반대로 함 

3. 창업스토리 

창업자 본인이 10대와 20대 시절 가벼운 연애만을 했었음 

2011년 'secret agent cupid'라는 데이팅 앱을 만듦 (서로 친구가 겹치는 사람들을 연결해 줌) 

2016년 힌지의 컨셉을 완전히 바꾸기러 함 

 

예전의 연인을 다시 만나 매일같이 같은 관심사에 대한 얘기를 나누며 

진실된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음 

 

4. 리브랜딩 

'취향 기반의 데이팅 앱'으로 리브랜딩 

틴더가 프로필 카드를 사진, 이름, 성별로 된 ‘간단한 디자인’으로 만들 때, 힌지는 ‘가장 구체적인 프로필’ 만들기에 집중

다른 데이팅 앱은 상대방의 '프로필 카드'에만 좋아요를 누를 수 있지만 힌지는 취향이나 취미에도 좋아요를 누를 수 있음 

프로필에 '목소리 녹음' 기능이 있어 더욱 친근감을 줌 

5. 마케팅 활동 

National day of Unplugging 때는 24시간 동안 힌지 프로필을 비활성화하고 힌지에서 대화하던 상대와 밖에 나가 대화를 하도록 유도 

힌지에서 만난 사람과 데이트 한 경험을 적는 We met 기능 추가

이렇게 수집한 피드백을 추천 알고리즘에 적용 

6. 성과 

처음부터 진지한 만남을 위한 앱으로 브랜딩했기 때문에 사용자들도 후기를 남기기 쉬움 

2017년 뉴욕타임스 웨딩 카테고리에서, 힌지가 ‘가장 많이 언급된 데이팅 앱’ 달성

성소수자의 진지한 만남을 위해 잠재 고객을 확보 

퀴어 데이트 지원 전문 앱 

치그룹의 힌지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