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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 브로너스 | 마케팅 비용 0원을 기록하는 유기농 올원 솝 브랜드

Celine Kang 2023. 3. 20. 19:46

All one, The moral ABC

Work and grow

 

0. 연혁 및 성과 

할아버지와 아버지에 이어 비누 제조 학교를 다니며 비누 장인 자격을 취득 

독일에서 미국으로 떠나 석유화학 컨설턴트로 일하며 화학을 공부 

유대인인 부모님이 희생되고 나서 평화를 주제로 강연을 하기 시작, 강연 이후에는 '몸과 마음을 씻으라'는 의미를 담은 비누를 직접 전달 

1948년 닥터 브로너스 매직솝 비누 회사 설립 

20년 넘게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중 

2020년 2466억 매출, 연매출의 15~20%는 해외 시장에서 나옴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대표 상품은 퓨어 캐스틸 솝, 마법의 비누 

동물성 유지나 화학품은 전혀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제조법을 만듦 

브로너는 비누를 매개체로 비폭력이라는 메시지를 판매

그를 사업가보다는 사회운동가, 반전 비폭력 운동가로 생각함 

1960~70년대 히피문화가 퍼지며 함께 사랑을 받음 

반전, 비폭력, 사량을 공유하는 문화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함

2. ESG의 상징이 된 164년의 전통 

마이클 브로너는 닥터 브로너스를 '비영리 DNA를 가지고 수익을 내는 회사'라고 자칭

 

천연 원재료의 95% 이상을 공정무역으로 수급하기 시작 

정당한 임금을 주고 유기농 원료를 아프리카로부터 수급해옴 

 

그린워싱greenwashing 브랜드 사이에서 남다름을 증명하고자 함 

화장품 최초로 USDA 인증에 성공했으나, 경쟁사들이 금지하는 로비를 하여 위기에 처하게 됨 

 

3. 대를 잇는 엑기스 메시지 

비콥 인증: 회사 수익의 일정 정도를 기부하더라도, 주주가 회사 운영진을 고소할 수 없음 

이들은 매출의 8.6%를 사회에 기부 

멕시코의 치아파스에 학교를 세웠고, 아이티와 중국에 소년원을 열었으며, 샌디에고의 보이스앤걸스카우트에는 147만평의 땅을 기부

사장의 급여가 말단 직원의 5배를 넘지 못함 

4. 마케팅은 전혀 하지 않아요 

160년 넘는 동안 TV 광고는 물론, 소설미디어 인플루언서 유료 광고도 진행하지 않음 

오로지 제품력, 소비자의 힘만으로 성장 중 

 

순매출의 36.9%가 원료 비용 

5. 브랜딩, 라벨로 한다 

 

 HEAL EARTH!(지구를 건강하게!), HEAL SOUL!(영혼을 치료하라!), If I’m not for me, who am I? Nobody! (만약 내가 나의 편이 아니라면, 나는 누구인가? 누구도 아니지!), If not now, when?(지금이 아니면 언제?), We must teach friends & enemies, the whole Human race, the full-truth, hard-work.

 

올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커뮤니티 운영 중 

이전에는 천연 유기농 시장에서의 매출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의 성장세가 더 높음 

6. 초콜릿으로의 제품 확장 

기존 제품에 들어가는 팜 오일이 초콜릿에도 쓰여 카테고리를 확장 

농부들이 살충제 같은 화학물질 없이 야자나무와 코코아 나무를 기르는 방법을 함께 연구

맛은 헤이즐넛, 솔티드 아몬드, 브라질넛과 스무스 코코넛 등 총 6가지 맛

단맛은 설탕 대신 코코넛 설탕을 넣었고, 동물성 버터가 들어가지 않은 완전 채식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