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연혁 및 성과
2017 12월 등장
론칭 1년여 만인 2019년 초, 2500만 달러(약 330억원)의 기업 가치를 평가받음
2020년 매출 성장률 300%, 2021년 400%
홀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이나 백화점 체인 니만 마커스Neiman Marcus 입점
세계 트러프 판매 매장 수 1만 5000개
1. 브랜드 스토리
놀면서 만든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발전
마케팅 전문지 애드위크Adweek는 2021년 트러프를 ‘소셜미디어social media에서 태어난 최고의 브랜드’라고 평가
합성 재료 하나 쓰지 않고 소스를 제조
트러프의 스코빌 지수SHU*가 2500에서 3000라 매운 지수가 그닥 높지 않음
가격은 170g에 2만 4천원으로 비싸다 느낄 수도 있지만 아마존 핫소스 부문에서 판매 1위 차지
2. sns로 시작한 팬덤
@sauce의 중의성은 스트리트패션에서 멋지다, 매력있다라는 은어로 쓰이기도 하여 해당 이름으로 비즈니스 시작
이런 팬덤을 기반으로 진짜 소스를 만드리로 결정, 핫소스는 타바스코나 영세한 핫소르로 나눠져 있어 luxury 시장을 개쳑할 가능성이 있었음
saffro, caviar처럼 고급스러운 재료를 모두 서칭
화이트 트러플은 요리를 마무리할 때 많이 쓰이는 반면, 블랙 트러플의 에센스를 함유한 올리브 오일은 음식의 일관성을 유지하게 만듦
3. 다양한 package 와 marketing strategy
보드카 브랜드인 ciroc을 참고, 고급스러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기 위함
검정색 라벨과 다이아몬드를 연상케하는 뚜껑
상업성이 없던 @sauce 계정을 제품 홍보용으로 바꾸면 반발이 생길 것이라 예상하여 제품 출시 8개월 전부터 상품을 올리지 않음
소시(saucy)라는 키워드를 통하여 고화질 음식 사진과 영상, 레시피를 업로드
오리지널 핫소스 판매 페이지는 세 문장으로 제품의 정체성을 요약함
1. 당신이 좋아하는 피자 한 조각, 퀄리티가 높아집니다
2. 아보카도 토스트에 한 방울, 맛의 끝판왕을 경험합니다
3. 매일 아침 먹던 스크램블 에그, 예전의 그 맛은 잊어요
4. coummunity
온라인에서 트러프 소스를 사면, 일주일 후 ‘TRUFF VIP’s’라는 이름의 페이스북 그룹에 초대받게 됨
2020년에는 파스타 소스, 2021년에는 마요네즈와 오일을, 2022년에는 소금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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